![]() 대전서부교육지원청 |
현재 대전 서부 관내에는 유치원 9개원, 초등학교 8교, 중학교 6교의 특수학급 미설치교(원)가 있으며, 해당 학교에서는 일반교사가 특수교육 업무를 담당하여 개별화교육계획 및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특수교육 관련 행정 업무 등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수학급 미설치교 업무담당자 설명회는 이러한 현장의 어려움을 선제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기획됐고 ▲특수교육대상자 선정·배치 ▲방과후 교육활동 지원 ▲통학비 지원 ▲치료지원 등 일반교사들이 고민하는 행·재정적 절차에 대한 내용으로 운영됐으며, ▲개별화교육계획 운영 ▲통합교육 지원 등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지원 방법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은 이번 연수 외에도 대전서부특수교육지원센터를 통해 일반학급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자 지원 체제를 구축하기 위하여 특수교육 관련 업무지원, 문제행동 중재, 가족지원 등 안정적인 통합교육 환경을 조성하고자 통합교육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박세권 교육장은 “이번 설명회가 특수학급 미설치교 일반교사의 특수교육 관련 업무 수행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학교 현장에서 특수교육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촘촘하게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최준규 기자 cjunk2@kakao.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