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교육청 충북 직업계고, 2023. 국가 및 지방공무원 합격 강세 공무원 채용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성과 최준규 기자 cjunk2@kakao.com |
| 2024년 01월 01일(월) 10:09 |
![]() 충북교육청 |
인사혁신처 주관 국가직 지역인재 9급 공무원 시험은 성적이 우수한 특성화 마이스터고를 졸업(예정)자를 자체 심사를 거쳐 학교장이 추천하고, 필기시험(국어, 영어, 한국사)과 서류전형, 면접시험을 통해 선발하고 있다.
지역인재 합격자를 배출한 학교는 ▲충주상업고등학교 4명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등학교 2명 ▲대성여자상업고등학교 3명 ▲제천상업고등학교, 충북산업과학고등학교, 충북상업정보고등학교 각 1명으로 총 12명이다.
지역인재 합격자는 내년 상반기부터 각 부처에서 6개월간 교육 및 수습 근무를 마친 뒤 평가를 거쳐 일반직 9급 공무원으로 임용될 예정이다.
아울러, 지방공무원 경력경쟁 임용시험(이하, 경력경쟁)은 필기시험과 서류전형, 면접을 통해 도청과 교육청에서 각각 선발하고 있으며, 예정 직렬(직류)관련 학과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예정)한 자로 졸업생은 졸업 후 1년 이내 기간만 응시할 수 있다.
경력경쟁 합격자를 배출한 학교는 ▲충주공업고등학교 9명 ▲청주공업고등학교 6명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등학교 5명 ▲충북공업고등학교 2명 ▲증평공업고등학교 1명으로 총 23명이다.
충북 직업계 고등학교는 현장 실무에 맞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교육과정을 구성해, 기업 현장 실무 경험이 풍부한 산학겸임교사를 초빙해 학생들의 직무 역량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직업계고학점제 ▲미래역량강화사업 ▲취업지원센터 등을 통해 진로에 맞는 과목을 수강하고, ▲자율 동아리 ▲방과후교육 등 양질의 교육지원과 우수 기업으로의 취업 혜택을 받고 있다.
지역인재에 합격한 충북상업정보고등학교 조준희 학생은 “입학 후 공무원이라는 진로를 정하고 공무원반 동아리에서 필기시험을 준비하며, 면접대비를 위한 전공스터디, 스피치 훈련, 모의 면접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좋은 결실을 맺었다.”고 합격 소감을 전했다.
장원숙 중등교육과장은 “변화하는 직업 세계를 먼저 경험하는 직업계고 학생들이야말로 우리 사회에서 꼭 필요한 인재다.”며, “직업계고 학생들이 공무원뿐 아니라 양질의 일자리에서 자신의 능력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대성여자상업고등학교는 육군 민간 여군부사관 6명, 공군부사관 2명, 근로복지공단 1명, 한국철도공사 1명, 금융기관 4명 등 부사관과 공기업에 많은 취업생을 배출해 내었다.
최준규 기자 cjunk2@kakao.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