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상반기 신규 의료급여 수급자 대상 사업 안내 및 교육
이유빈 기자 news@newsjournal.co.kr
2026년 06월 25일(목) 12:22
지난 23일 삼산도서관에서 2026년 상반기 신규 의료급여 수급자들이 ‘의료급여 제도 및 부정수급 예방교육’을 받고 있다
[뉴스앤저널]순천시는 지난 23일 삼산도서관에서 2026년 상반기 신규 의료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의료급여 제도 및 부정수급 예방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약 110명이 참석했으며 신규 수급자들이 의료급여 제도를 정확히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동영상, PPT 등 자료를 통해 쉽게 설명했다.

아울러 참석자 개별 상담 시간을 별도로 마련해 의료이용 절차, 본인부담금, 부정수급 유형, 재가 의료급여 서비스 등 궁금증을 현장에서 바로 해결했다.

의료급여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수급자와 국가유공자 등 타법에 의한 수급자 등으로 구분되며, 대상자가 되면 진료비 지원, 당뇨소모성재료비․산소치료비 등을 지원하는 요양비 지원과 등록장애인에 대한 장애보조기기 지원(의료용 스쿠터, 보청기 등)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순천시는 2011년부터 3명의 의료급여관리사가 다빈도 복합상병을 가진 의료급여 수급자의 밀착상담과 관리, 복지자원 연계지원을 위해 사례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며 장기입원자의 원활한 지역사회로의 복귀와 정착을 위해 재가 의료급여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특히 2025년에는 다빈도 외래이용 120명 사례관리를 통해 2024년 20억 8,600만 원이던 진료비를 10억 5,200만 원으로 약 50% 예산을 절감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불필요한 의료기관 이용과 약물 오․남용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수급자의 삶의 질 향상, 복지재정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유빈 기자 news@newsjournal.co.kr
이 기사는 뉴스앤저널 홈페이지(www.newsjournal.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newsjournal.co.kr/article.php?aid=17580561744
프린트 시간 : 2026년 06월 25일 14:53:14